부모교육이 왜 필요 할까요?
먼저 자녀교육 보다 부모교육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부모들이 왜곡된 교육열에서 비롯되는 병리적인 현상을 극복하고, 올바르게 자녀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모 자신이 건전한 교육관과 자녀관을 형성해야 하고, 자녀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지식과 역량을 배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대부분 우리 부모들은 부모 역할에 대한 적절한 준비가 없이 부모가 됩니다.
젋은 부부들은 대체로 핵가족에서 자라나 어린아이들을 돌볼 경험이 거의 없었고, 현행 교육체제에서 고등학교,대학교를 졸업해도 부모역할을 준비할 기회가 없습니다.
또한 우리 문화에 있어서 아기에 대해서, 그리고 부모가 된다는 것을 낭만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없지 않습니다.
다시말해서 부모가 되어서야 부모의 역할이 부모가 되기 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힘들고 당혹스럽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칠것인가?”
“어떤 아이로 기를것인가”라는 질문에 부모 자신도 정확한 답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기술을 가지도록 부모를 도와줌으로써
부모자신의 인간적 발달은 물론 효과적인 자녀의 교육자로서 부모가 되도록하는데 저는 목적이 있습니다.
세째, 부모는 자녀가 어떻게 성장하고 학습하는지에 대하여 현재 알려진 사실에 주위를 기울여야 합니다.
부모는 현재사회의 복잡한 생활에 압도당해 무력감을 느낄 때 흔히 겪는 불안감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방법과
자녀의 양육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네째, 부모는 자신과 타인을 가치 있는 존재로 생각하고 새로운 경험에 대한 흥미와 삶을 창의적이고 의미 있게 만들어 갈 수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 자녀가 사회에 참여하여 활동하는 자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부모가 알 고 있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성장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훌륭한 보호자이며 제일의 교육자라는 점을 기억해야합니다.
그래서 부모교육을 위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정보나누기, 기술훈련, 자기인식, 문제해결하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정보나누기에는 자녀의 건강관리, 발달과업과 발달상의 이정표,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지도 방법과 같은 것들에 관해서 실제적인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정보나누기)
기술훈련 여할놀이 시범 보이기 행동연습 등의 방법을 통해 특정한 자녀양윧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기술훈련)
자기인식 자신의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아 온 부모 세대의 방식을 인식하는 것과 본인이 지닌 가치관의 차이와
방향성이 지녀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깨달을 수 있다는 점(자기인식)
문제해결하기 자녀발달의 광범위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 해결의 기본적인 방법과 전략을 배울 수
있다는 점(문제해결하기)을 배워야 합니다.
이와 같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자녀의 발달과 교육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역할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아래에 부모교육에 필요한 도서를 소개해 두었습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들 입니다.
정종진. “내 아이의 속마음”
이진희 옮김. “자녀교육, 심리학에게 길을 묻다.”
최효찬. “현대 명문가의 자녀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