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건강한 수면을 위한 9가지 수칙
사람은 일생의 1/4~1/3을 자면서 보내기에 수면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개운함을 느낄 정도로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한다고 합니다.
어제 있었던 고민 거리나 내일 해야 할 일 등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보면 잠을 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됩니다.
잠 못 드는 당신을 위해 하버드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건강한 수면을 위한 9가지 수칙'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자극을 피한다. 카페인이 든 커피, 음료수, 차, 초콜릿 등은 생활에 활력소가 될수 있으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 오후 1시 이후에, 마시면 숙면을 방해하는 '수면 킬러'가 됩니다. 술은 하루에 한 잔 이상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과음은 숙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호흡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직ㆍ간접 흡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이 수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2. 저녁식사는 가볍게 한다.
저녁식사는 잠들기 몇 시간 전에 끝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잠들기 전 스낵과 같은 군것질 거리가 생각난다면 가능한 적은 양을 섭취하여 포만감으로 잠 못 드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소화를 방해하는 우유나 씨리얼, 토스트, 잼 같은 음식들도 야식으로 좋지 않습니다.
3. 낮잠은 가능한 피하자
15~20분 정도의 낮잠은 기력을 금방 회복하게 해주지만 그 이상의 낮잠은 오히려 그날 밤의 수면에 영향을 미쳐 불면을 가져옵니다.
4. 운동을 하자
걷기, 조깅 또는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수면을 금방 취할 수 있게 도울 뿐만 아니라 숙면에도 좋다고 합니다.
5. 침실을 최적의 수면환경으로 만들자
침실을 시원하고,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하도록 하며, 잠들기 전에 명상이나 책 읽기 등을 함으로써 하루의 피로를
씻을 수 있는 장소로 만들도록 합니다.
6. 잠들기 전 휴식을 취하자
명상이나 따뜻한 샤워, 조용한 음악 듣기 등은 신체의 근육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시계를 보지 말자
밤새 잠을 뒤척이다 보면 시계에 눈이 저절로 가게 된다. 이렇게 시계를 보면서 몇 시간째 깨어 있는지 확인하다 보면
수면을 취하기가 더욱 힘들어 진다. 시계는 돌려놓고 보지 않는 것이 좋다. 고 합니다.
8. 잠들기 전 수분의 섭취를 제한하도록 한다
과도한 수분 섭취로 화장실에 왔다 갔다 하게 되면 적당한 수면을 취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잠들기 전 두,
세잔 이상의 수분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9. 규칙적인 수면 계획을 세우자
잠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세워놓고 신체가 그 사이클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오늘은 하버드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건강한 수면을 위한 9가지 수칙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